새소식

회고

[월간] 2024년 4월 회고

  • -
728x90

이 이미지는 AI를 사용해 제작하였습니다.

2024년 4월 회고

DONE

 1. 운동을 일상 루틴에 정착시키기

  수면의 질을 높여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번달은 운동을 진짜 열심히 했다. 토요일 오전 운동에 평소에 안 하던 운동도 생각날 때마다 끼워서 했더니 확실히 일찍 자게 되고,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덜 어려워졌다. 덕분에 회사에 일찍 출근하고 일찍 퇴근할 수 있게 됨! 앞으로도 운동 시간은 고정해서 강제적으로라도 일찍 퇴근, 일찍 운동, 일찍 자는 루틴을 지켜야겠다. 

 불안한 마음이 어느정도 해소된 데에도 있겠지만, 몸을 잠들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너무 더우면 안 되고 또 너무 추우면 안 되고, 뇌도 몸도 충분히 에너지를 소모한 상태를 만들기는 너무 어렵다. 

2. 공부 리듬 찾기

 2분기의 시작은 성장을 위해 조금 더 안정적인 생활 습관을 찾아보려 한다. 공부도 혼자 하기보다는 시간을 정해서 같이, 정해진 분량으로, 운동하고 씻고 나서 상쾌한 마음으로. 요새 <잠언>에 관련한 책을 읽고 있는데, 사람들이 흔히 이루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꿈"은 사실 세분화된 계획을 도달할 수 있는 지점이라고 한다. 단순히 "열심히 공부해야지!" 말고 내 꿈은 무엇인지,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어떤 공부를 하면 좋을지 쪼개는 것부터 시작이겠다. 

ONGOING

1. 업무의 정체성 찾기

  팀 리더와의 1 on 1 meeting이 큰 도움이 되었다. 혼자 어떻게든 이겨내보려는 시도도 중요하지만 동료 혹은 리더와 솔직하게 내가 겪고 있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꺼내 보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계기였다. 특히나 팀 리더를 할 정도면 알고 계시겠지.. 싶은 것들을 상대방이 몰랐던 데에서 오는 배움이 있었다. 전 회사에서도, 이번 회사에서도 직책을 맡은 지 그렇게까지 오래되지 않은 분들이다 보니 이제는 내가 얼마나 더 얘기해도 되는지 알게 된 느낌이다. 

 아무튼, 다른 강연을 준비하면서도 1 on 1 meeting을 진행하면서도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는 윤곽이 잡힌 상태이다. 다음은 "어떻게" "잘" 할 것인가? 에 대한 고민. 정정당당하게 공부하지 않고 실력 좋은 ai 연구원이 되고 싶다는 욕심은 아직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야 한다고 생각되는 것들은 다 하고 있으며, 이게 맞나? 싶은 것은 어쩔 수 없는 의문인 것 같다. 

2. 커피챗

 꼭 업계 선배가 아니어도 커피챗할 대상은 많다. 내가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든, 2-3년 차의 비슷한 처지에 있는 친구들이든.. 스스로 개발자라고 말하진 않지만 개발과 밀접하게 연관된 사람으로서 백엔드나 프론트엔드 개발을 업으로 한 사람들과도 커넥션을 가지려고 하는 편이다. 

 커피챗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대화가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었는지에 대해서다. 둘 간의 차이가 어마어마하더라도, 분명히 얻는 인사이트는 생긴다. 삼인행이면 필유아사라는 말은 학부 때 교양 강의에서 교수님이 나한테 "공자 말씀 중에 가장 좋아하는 것이 무엇이냐" 물었을 때 대답한 말이다. 나는 모든 것으로부터 배운 것을 찾는다. 그래서 오히려 말을 할 때 잘 정리해서 말하고, 들은 말을 스스로 정리할 줄 아는 사람이 요새 코딩을 하는 사람의 필수 요소가 아닐까 하는 곁다리 생각. 

TO DO

1.  프로젝트 1개 마무리

 이번달에는 한 개에만 집중하자! 가 모토이다. 회사에는 내 정신을 흩뜨려놓을 요소가 너무 많아서 업무 연속성이 떨어지지만, 반대로 팀원이 있어서 같이 고민하기도 하고 에러에 대해 조언을 받기 위해 화면을 보여주면 마법같이 해결되는 기현상도 겪을 수 있다. 챗GPT가 요새 최고의 사수라지만 나는 여전히 사람의 힘을 믿는다. 코드도 실행시켜 놓고 제발 돌아가라고 기도하는 마당에..(?)

 프로젝트 1개에 얻으려는 콩고물을 너무 많이 붙여놨나 싶지만, 그건 이번 달이 지나가고나서 점검해보려 한다. 

728x90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간] 2024년 5월 회고  (1) 2024.06.13
[월간] 2024년 3월 회고  (2) 2024.04.07
[월간] 2024년 2월 회고  (0) 2024.03.10
[월간] 2024년 1월 회고  (1) 2024.02.05
2023년 한 해 돌아보기  (3) 2023.12.29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